매니코어소프트의 혁신적인 액체 냉각 시스템 (MCS L2A DLC) 총정리 - 알아야 할 5가지

매니코어소프트의 MCS L2A DLC 시스템은 AI 시스템의 필수적인 액체 냉각 솔루션입니다. 혁신적인 기술과 높은 신뢰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환경에서 최적의 성능과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소규모 연구실, AI 팀, 스타트업까지 모든 서버 냉각 관련 정보를 이 글에서 확인하세요.
MANYCORESOFT's avatar
Aug 01, 2024
매니코어소프트의 혁신적인 액체 냉각 시스템 (MCS L2A DLC) 총정리 - 알아야 할 5가지

향후 AI 시스템에서 GPU 발열로 인해 액체 냉각은 필수입니다. NVIDIA 차세대 GPU의 발열이 1,000W를 넘을 전망이며, 액체 냉각 서버 시장은 2028년 현재의 7-10배 이상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먼저 읽으면 좋은 글: Nvidia는 왜 차세대 GPU에 액체냉각을 도입할까?)

매니코어소프트는 이미 200곳 이상 고객사에서 사용 중인 혁신적인 서버 냉각 기술로 인정받아 왔으며, 최근 이러한 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매니코어소프트의 L2A DLC 시스템은 서버 냉각 기술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합니다. 이 기술은 Direct-to-chip Liquid Cooling(DLC)에 공냉 서버의 원리를 결합하여, 수냉의 단점을 보완하고 관리의 편의성과 냉각 효율을 극대화합니다.

Direct-to-chip Liquid Cooling(DLC) 자세히 알아보기 →

1. MCS L2A DLC 시스템: 공냉과 수냉의 혁신적 결합

Direct-to-chip Liquid Cooling의 혁신

MCS L2A DLC 시스템은 서버를 전체적으로 액체에 담그는 액침 냉각과 달리, 발열이 있는 Processor와 Memory 등의 칩에만 직접 액체를 공급하여 냉각합니다. 이 방식은 설비와 관리가 번거로운 액침 냉각과 달리 간단한 구조를 가지며, 관리 편의성과 냉각 효율이 뛰어납니다.

manycoresoft_deepgadget_coldplate

<ManyCoreSoft Coldplate>

빌트인 타입 L2A 구조

매니코어소프트의 혁신은 DLC와 L2A를 결합한 것에 있습니다. 매니코어소프트의 서버는 DLC를 통해 액체로 전달된 열을 중첩된 라디에이터와 팬을 통해 외부로 배출합니다. 이를 통해 냉각 효율을 극대화하며, 다른 수냉과 달리 열 교환기 없이도 GPU 최대 16장 냉각 가능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모든 냉각 관련 파츠가 서버 샤시 내에 내장된 ‘빌트인’ 타입 L2A 구조는 별도의 외부 설비가 필요 없으며, 일반 공랭식 서버와 동일하게 간편한 관리가 가능합니다.

2. 내재화된 설계력과 기술력, 다양한 라인업

MCS L2A DLC 시스템은 Toyota Motor Corp의 최고급 라인 미래형 하이퍼카의 연료 및 냉각 부분을 설계한 엔지니어가 직접 설계하였습니다. 이 시스템은 제조업에서 최고의 기준을 가지고 있는 Toyota Standard를 기반으로 설계되어 냉각수 누수와 증발을 차단함으로써 높은 신뢰성을 자랑합니다.

(Toyota Standard: 100년 이상의 설계/실험/생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설계와 실험 데이터가 축적돼 있어 제조업에서 신뢰성이 매우 높습니다.)

manycoresoft_deepgadget_tenstorrent_furiosaai

또한, 매니코어소프트는 서울대학교 멀티코어 컴퓨팅 랩에서 슈퍼컴퓨터 ‘천둥’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설립되어, 2011년부터 다양한 액체 냉각 노하우를 쌓아왔습니다. 내부 테스트와 검증 자료, 자체 설계력으로 업계 최대 종류의 GPU와 NPU를 지원하여 다양한 AI 시스템 구축을 돕고 있습니다.

(2024년 최신 Tenstorrent, FuriosaAI NPU를 지원하며, 라인업은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3. 대규모 데이터센터 구축 경험

매니코어소프트는 수천 개 이상의 GPU를 사용하는 대규모 데이터센터를 구축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클러스터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소프트웨어 스택까지 모두 구축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Manycoresoft deepgadget_ai infrastructure_cluster

4. 안정성과 편의성의 조화

안정성

MCS L2A DLC 시스템은 CPU, GPU, NPU(Tenstorrent 및 FuriosaAI), 고속 네트워크(Infiniband 200G/400G)를 안정적인 온도로 유지합니다. 이는 서버의 성능 저하와 불안정한 동작을 방지합니다.

저소음

MCS L2A DLC 시스템은 동작 소음을 50dB 이하(공냉 서버: 80dB 이상)로 유지하여 서버실이 아닌 사무실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orkstation 기준, Rackmount/Flagship 의 경우 최대 65dB)

편의성

냉각수 유실을 극도로 줄여 별도의 관리 없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타 수냉식 서버가 3개월에 한 번씩 냉각수를 교체하거나 보충해야 하는 것과 차별화됩니다.

에너지 효율

매니코어소프트의 딥가젯은 압도적인 효율로 실온 30°C 에서도 냉각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데이터센터의 항온항습 장치가 전혀 필요 없어 Zero-cost 냉각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용과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합니다.

설치 용이성

추가 외부 장치가 필요 없으며, 오래된 데이터센터, 서버실, 오피스 등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5. 상세 기술 요약

독보적인 자체 콜드 플레이트 설계 역량

10년 넘는 R&D 경험을 바탕으로 유량, 유속, 핀밀집도, 수밀 등 다방면에 걸쳐 최적의 설계를 구현하였습니다.

cold plate_manycoresoft_deepgadget

특허 : 고밀도 GPU 액체냉각을 위한 냉각판 (등록번호 :20-0477833, 20-0479465)

매니폴드를 통한 각 열원의 병렬적 냉각 기법

열이 누적되지 않도록 설계된 매니폴드를 통해 각 열원을 효율적으로 냉각합니다.

매니폴드_매니코어소프트_딥가젯

효율적인 열 배출

액체가 흡수한 열을 공기 중에 효율적으로 배출하는 기법을 사용하여 중첩된 라디에이터의 냉각액 순환 방법과 냉각팬 장착 방법을 최적화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좁은 공간에서도 고밀도로 GPU 등 발열이 많은 파츠를 다수 장착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된 에어플로우 설계

서버 내의 파츠가 손상되지 않고 안정적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열 배출 효율을 높이는 에어플로우 설계를 적용하였습니다.

냉각 장치 컨트롤

작업 부하에 따라 냉각 장치가 빠르게 작동하거나 조용하게 작동하여 저소음 혹은 무소음을 구현합니다.

다양한 폼팩터 지원

서버, 데스크탑, 셋톱박스(개발 중), 올인원 PC(개발 중) 등 다양한 폼팩터를 지원하여 폭넓은 사용 환경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혁신적 컴퓨팅 솔루션을 선도하는
매니코어소프트

매니코어소프트의 MCS L2A DLC 시스템은 혁신적인 기술과 높은 신뢰성을 바탕으로 서버 냉각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합니다. 고객의 요구에 맞춘 맞춤형 설계와 빠른 대응을 통해 데이터센터부터 소규모 연구실, AI 팀, 스타트업 등 다양한 사용 환경에서 높은 효율성과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매니코어소프트와 함께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서버 냉각 솔루션을 경험해보세요.

매니코어소프트 딥가젯 문의하기

Edit 매니코어랩스팀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

More articles

See more posts
RSSPowered by inblog